본문 바로가기
Review.Unboxing

5G, 그 첫 개막을 갤럭시 S10과 함께! - 갤럭시 S10 5G 개봉 그리고 성능리뷰

by 서민플래티넘 2020. 1. 27.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이번 리뷰는 리퍼비쉬팩토리 리뷰공모전 제출용 게시물입니다.

리뷰공모전 규정에 따라 카페 내에서만 리뷰를 읽어주시기 바라며, 해당 기기는 개인 사비로구매한 제품임을 밝힙니다. *

 

안녕하세요!

서민 플래티넘입니다.

프롤로그에 이어, 이번편은 갤럭시 s10 5G 의 개봉편과 성능 중심으로 포스팅으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언박싱편과 제품 성능 리뷰가 함께 포스팅 되어있어 다소 내용이 길게 느껴지실수있습니다..

보실때, 지겨우시더라도.. 재밌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짧은 서론을 뒤로 하고,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미리 언박싱후, 실제로 사용하던 제품이기때문에, 구체적인 언박싱 포스팅은 스킵하도록 하겠습니다.)

 

 

★ 개봉 및 디자인

 





갤럭시 s10 5G의 패키지 입니다.

요즘 갤럭시 답게, 기본 하드 케이스가 포함되며, 나머지는 일반 삼성 플래그쉽 단말기 패키징과 똑같은 모습입니다.

 

본품, 충전기 어댑터(C타입), 충전 케이블(C to C), AKG 번들이어폰, OTG-USB C타입 젠더, 번들 케이스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충전기 같은 경우, 기존 15W 고속충전을 지원했다면, 이번 갤럭시 s10 5G같은경우, 25W 고속충전을 채택하며, 훨씬 빠른 충전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기본 번들 하드케이스에 대해 할 얘기가 정말 많은데요..

노트9까지는 실리콘 재질(TPU형태)의 기본 케이스를 제공했었는데요, 이후 출시 핸드폰부터, 하드케이스로 바뀌었더라구요.. 하드로 바뀌면서, 종종 케이스에서 단말기를 꺼낼때, 액정부분에 힘이들어가서 그런지 액정이 종종 깨진다고합니다.. 아무래도, 유연성이 없는 하드케이스라서 더욱 그런가봐요ㅜㅜ

 

나머지 번들제품들은 어느 삼성 플래그쉽 제품이랑 같습니다.^^

 



단말기를 한번 살펴보도록 할게요.

 

제 단말기는 KT향 256기가 모델입니다.

 

기본 TPU필름이 공장출고시때부터 붙여서 나오기때문에, 필름이 없는 초기사용자에게 정말 좋은 배려였습니다.

아직 저도 실사용 2개월이 지난지금 공장출고필름을 아직 사용하고있어요.

필름퀄리티 자체는 상당히 우수합니다. 일반 필름 없이 쓸때 느낌과 비슷하고, TPU필름이라 따로 우글거림이 없어서 좋은거같습니다.

 

필름이 좋아서 애프터로 찾아서 붙일려고 알아봤더니, 삼성센터에서밖에 교체가 안된다더라구요 ㅜㅜ

1~2만원정도 한다고합니다 ㅠㅠ

 

 

디스플레이가 정말 크고 선명해서 정말 좋았는데요!

처음에, 저는 아이폰에서 넘어온지라 s10 5G를 쓰니 엄청 크더라구요..(적응이 된 지금도 상당히 크다는..)

 

디스플레이는 삼성 디스플레이에서 생산된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다이나믹 아몰레드 6.7인치, 1440 x 3040급 501ppi 해상도, 89.4%의 화면비율을 가진 제품입니다.

여기서 89.4% 비율을 가졌다는것에 상당히 놀랍습니다..

하지만, 노트 10,10+같은경우 90~91% 비율을 가졌다고 합니다만, 카메라 배치가 저렇게 되서 그런지 노트보다 s10 5G가 화면 비율이 더 낮아보이네요..??

 

그리고 고릴라글라스 6 처리가 됨에따라, 생활스크래치에 좀 더 강하다고 보실수있네요!

 

 

(실 사용중인 폰이라서, 액정필름상태가 좋지 못합니다.. 양해부탁드려요!)

 

상단 부분입니다.

 

전면카메라에도 요즘 듀얼카메라가 탑재가 필수가 되고있는데요~

듀얼카메라 같은경우 상단 오른쪽편에 둥근모양으로 카메라 마감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상단쪽 베젤이랑 카메라 센서부분이 떨어져있어요!)

전면카메라의 스펙은 10 MP, f/2.2, 26mm (광각), 1.22µm, 듀얼픽셀 PDAF 으로 구성이 되어있어요.

 

전면에 광각렌즈가 탑재됨에 따라, 셀피 찍으실때 좀 넓은 배경에서 찍으실수있겠죠!

 

전면카메라 동영상촬영같은경우, 최대 4k 2160p 30fps 까지 촬영이 가능합니다.

 

 

위 단말기는 갤럭시 s10 플러스 모델입니다.

똑같이 듀얼카메라가 탑재되어있지만, 5G보다 카메라렌즈가 작게 들어가있습니다.

5G도 이렇게 작게 들어가있으면 좋았지 않나 싶네요..

(5G 센서간에 사이 보면 근접센서가 들어가 있는거같은데, 왠지 더 넓네요.. 플러스도 근접센서는 들어가 있을텐데..ㅎㅎ)

 

전면 스피커(통화부 스피커)같은경우, 상단에 작게 배치되어있습니다.

막 보기 싫을정도로 큰 스피커형태는 아니며, 케이스를 끼고나서 멀리서 볼땐 크게 잘 보이지 않고, 가까이서보면. 스피커가 보이는 정도입니다.

노트10을 실제로 보고 왔습니다만, 노트10과 전면 스피커 크기를 비교했을때, s10 5G가 조금 큰편이지만, 스피커 부분 도색이 베젤 색상과 같이 검은색으로 되어있어 크게 티가 나는정도는 아닙니다.

 



후면 백패널 부분인데요!

제가 고른 색상은 크라운 실버 색상입니다.

약간 은색빛과 하늘색빛이 나면서, 펄이 들어있어 젊은감각을 내세우는 그런 색상입니다.

다른 색상도 봤으나, 검은색과 아이보리색? 화이트색상은 10대~20대가 쓰기에는 무거운 느낌이 있어, 산뜻하게 쓰기에는 정말 좋은 색상같습니다.

S10 플러스 모델과도 비교해보았으나, 비슷한 색상끼리 비교하면, 5G 컬러가 훨씬 잘 빠졌습니다.

 

 

(예상치 못한 두꺼비손에 놀라셨..)

 

사진에서 느끼실수있으실진 모르겠지만, 5G 색상이 좀더 튀고, 펄이 좀 더 들어가서 젊은티가 팍팍 납니다..ㅋㅋㅋ

 

 

뒷쪽 하단에는 제품 모델번호와 일련번호, IMEI, 통신사가 적혀있습니다.

5G같은경우, 통신사와 무관하게 SM-G977N으로 한 모델번호로만 사용하고있으며, 따로 통신사 로고는 프린팅 되어있지 않고, SKT.KT.LGU+ 이렇게만 표시되어있네요. 저는 KT향 기기 이기때문에 KT라고 프린팅 되어있구요!ㅎ

(자급제 단말기인 경우 따로 표기되어있지않습니다.)

 

그리고, 후면에는 유리가 탑재되어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글라스틱이 아니더라구요 ㅎㅎ

(웃긴게.. 플라스틱은 유리같이 만들고.. 유리는 플라스틱같이 만들어버리네요.. 일종에 마케팅인지 의심스럽습니다. ㅋㅋㅋㅋㅋ)

 



후면 카메라인 경우에는 4개의 카메라가 탑재되어있습니다..

어찌보면 좀 징그럽기도 힌데요..ㅋㅋㅋㅋㅋㅋ

 

12 MP, f/1.5-2.4, 26mm (광각렌즈), 1/2.55", 1.4µm, Dual Pixel PDAF,OIS

 

12 MP, f/2.4, 52mm (망원렌즈), 1/3.6", 1.0µm, AF, OIS, 2xoptical zoom

 

16 MP, f/2.2, 12mm (초광각렌즈)

 

TOF 3D 카메라 렌즈

 

이렇게 4개가 탑재되어있습니다.

메인 카메라 2개는 OIS 손떨방이 탑재되어있구요. 초광각과 3D렌즈는 따로 탑재되어있지 않습니다.

 

동영상 촬영같은경우, 최대 4k 2160p 60fps 까지 촬영이 가능합니다! 

 

맨날.. 보급형이나 한 시대 전 기기를 사용한 저로써.. 2개의 OIS탑재된 폰을 쓰고있다니.. 아직 믿기지가 않네요..ㅋㅋㅋㅋㅋㅋㅋ

 



하단에는 USB-C 타입 충전단자와, 3.5mm 이어폰 단자, 마이크, 스피커가 위치해 있습니다.

 

노트10 같은경우, 3.5mm 단자를 없애버리는 바람에.. 3.5mm 단자를 사용할려면 젠더를 사용하거나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해야되는데, 정말 다행이도.. 3.5mm 이어폰을 자주쓰는 저로써 남아있는게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두께를 얇게 하기위해서 없애는 추세이지만.. 그정도의 불편을 감수하면서 까지 얇게 쓸 필요가 있을까 하는 유저인지라.. 썩 단자 없애는거에 좋다고 생각하지는 않네요.. ㅠㅠ

 

절연테이핑 처리는 하단에는 2개의 선으로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상단에는 보조 마이크 하나와 유심 슬롯이 있습니다.

유심 같은경우, 따로 듀얼유심이 지원하지 않고, 마이크로 sd카드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절연테이프같은경우 하단과 다르게 한줄로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면서 테두리 부분은 플라스틱 바디로 제작이 된줄 알았으나 알루미늄 바디라고 하네요..

꼭 만져서 느껴보면.. 플라스틱 바디 같습니다. (알루미늄 바디니깐 절연처리가 되어있겠죠..ㅋㅋㅋㅋㅋㅋ)

 





 

 

제품 자체 마감은 좋은편입니다. 초기 QC문제가 다소 있는것으로 보이는데, 제가 구매한 제품은 다행이도 양품이였습니다.

 

색상에 대해서 좀 더 평가하자면, 일반 자연광에서는 은색+하늘색이 더 보이는 반면, 전등.불빛 아래에서는 하늘색빛이 더 많이 돕니다. 색상 하나는 정말 기똥차게 뽑았네요..

 

그립감 자체는 그냥저냥입니다.. 한손에 잡았을때 뒷쪽 유리가 곡선컷팅마감이 되어있어 손에 착! 감기는 편이지만, 전면 디스플레이가 엣지 디스플레이인 바람에.. 한손에 쥐고 사용했을때 불편한 감이 없지않아있습니다..

 

그리고 좀 커요.. (아니 많이커요..ㅋㅋㅋㅋㅋ) 지금은 많이 적응된 편이지만... 세월이 지나갈수록 점점더 계속 커지네요... 불과 몇년전에는 5.5인치 정도만 되도.. 아이고 크다 싶었는데.. 지금은 태블릿이라도 불러도 될 만큼 많이 커졌습니다.

 

후면 카메라 디자인은 가장 맘에듭니다. 지금까지 나온 갤럭시 시리즈 중에서요.

제일 간소화되 보이고, 디자인적으로도 충분히 매력있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노트10도 A시리즈 처럼 세로형으로 배치하지말고, S시리즈처럼 가로배치가 더 이쁘지 않았나 라는 생각입니다.)

 

★ 성능

 

성능에 대해서 다루어 볼까합니다.

 

*벤치마크

 

벤치마크부터 먼저 보시겠습니다.

 

벤치마크는 안투투벤치, 긱벤치4, AndroBench 순으로 벤치마크 해보았습니다.

 

*안투투

 

뻥투투 점수이지만.. 34만점~38만점정도 왔다갔다 하는거같습니다.

5G모델이 발열이 높다고 꽤 유명하던데.. 48~53도정도 왔다갔다 하는거같습니다.

그냥 좀 따뜻..하다고 느껴질 정도인거같아요.

 

웃긴건.. 프로세서가 S10 5G 같은경우 엑시노스 9820이고, 노트10은 엑시노스 9825인데, 점수가 비슷합니다..

(실 성능 차이는 없는것으로 보이나, 발열을 어느정도 잡은거같더라구요..)

 

*긱벤치4

 

싱글코어 점수는 4411점, 멀티코어 점수 (다중코어)는 10261점이 나왔습니다.

노트10(엑시노스 9825) 같은경우, 4500점대, 멀티코어 10400점대가 나왔습니다.

 

(A50 엑시노스 9610 :단일코어 기준 1720점, 멀티코어 기준 5562점)

 

*AndroBench (내장메모리 속도벤치입니다.)

 

 

읽기.쓰기 속도 및 랜덤 읽기.쓰기 속도로 봤을때, 빠른편입니다.

갤럭시노트 10가 비교 해보고싶었으나, 기회가 안되서, 비슷한 시리즈로 s10e 기준으로 봤을때,

약 전체적으로 5~10%정도 차이가 났습니다. 근데, 칩셋자체가 같아서 그냥 기기상태에 따라서 점수차이가 난것으로 보여집니다.

 

벤치마크자료만 보면, 갤럭시 노트10 과 성능이 유사하며, 엑시노스 9820과 9825의 차이는 부분 발열, 최적화 시킨 AP라고 생각됩니다.

 

*카메라

 

카메라 같은경우, 다양한 단말기 사용경험이 부족해, 정확한 성능리뷰를 못해드리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직접적인 리뷰를 못해드리는 대신, 구글드라이브를 통해 갤럭시 s10 5G 의 원본 사진을 업로드 해드렸습니다.

직접보시고, 평가부탁드리겠습니다. (링크:https://drive.google.com/open?id=19owsG4SlSCdwkrzYy6pSINVBVlam5Mtb)

 

 

제 주관적인 생각으로 말씀드리자면, 주간 풍경사진인 경우 정말 괜찮게나옵니다.

일반각.광각이든지요..ㅎㅎ

 

근데, 초점에 따라서 색감차이가 좀 심하게 납니다. 같은 배경에서 초점을 다르게 설정했을때, 색감이 확 달라보이네요..

주관에서는 색감자체도 과하지 않고, 적당한거 같구요. 약간에서는 빛 번짐이 좀있습니다. 어느 폰 카메라와 비슷하겠지만, 약간에서는 밝기를 줄이고 찍는게 훨씬 이쁘고 선명하게 나옵니다.

 

다만, 야간에서 노이즈가 좀 많이 발생합니다.

이번에 시스템 업데이트후, 야간모드가 추가되었는데, 야간모드로 찍으면 노이즈가 조금 줄어들긴하나, 그래도 노이즈가 꽤 넓게 껴있는게 보이네요..ㅎㅎ

 

더욱 놀랐던게.. 사진 파일이 너무 큽니다. 기본적으로 10mb는 다 넘네요..

(미러리스 jpg 파일보다 높아서.. 애먹었습니다..ㅋㅋㅋ)

 

*지문인식

 

지문인식인 경우, 초음파식이 적용되어있어, 필름에 따라 인식률이 차이가 큰데요!

기본필름 사용시 기준으로 인식이 잘되는 편이였습니다. 물론, 시스템업데이트 이후에 말입니다..ㅎㅎ

근데, 강화유리필름을 사용시에는 인식이 잘안되는 편이였습니다. 

UV경화액 접착 보호필름같은경우에는 잘되는 편이였으나, 일반 강화유리필름은 붕 떠버려서 인식률이 상당히 낮은편이였고, 필름 교체시마다 지문인식등록을 다시 등록해줘야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카페에서 찍은 영상이라서 동영상내에 소리가 큽니다. 볼륨을 낮추시고 보시길 권장합니다.)

 

초음파식과 광학식의 인식률 관련 내용은 갤럭시 A50의 리뷰에서 지문인식 부분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refurbishfactory/169098)

 

*게임성능

 

게임은 배틀그라운드로 테스트를 돌려보았습니다.

따로 큰 렉은 없었습니다.

설정은 아래와 같이 설정후 플레이 하였습니다.

 

 



게임 구동자체는 원활했습니다.

다만 저런 FPS 게임같은경우, 화면이 클수록 게임시에 불편합니다.

갤럭시 S10 5G도 그렇구요.. 일반 RPG게임이나 일반 케쥬얼게임시에는 화면이 클수록 좋은 반면,

조이스틱 부분이 너무 불편해서 키가 혼동이 오는거 빼고는 게임성능은 최고네요..

 

발열은 다소 조금 존재했습니다. 일반 스마트폰으로 게임시, 느껴지는 그정도의 발열정도밖에 안느껴졌습니다.

 

*웹서핑 및 SNS 등 일반사용시..

 



 

저는 SNS나 유튜브를 자주 사용하는편인데요.

유튜브로 영상감상시, 화면이 크고, 아몰레드액정이라서 색감자체가 깔끔하고 선명하게 나옵니다.

그리고, SNS나 유튜브 사용시에는 화면이 큰게 좋구요..ㅎㅎ

그리고, 스피커 자체 볼륨이 상당히 커서, 음악감상이나, 영상시청시 상당히 만족하게 됩니다.

다만, 음질은 좋은편에 속하진 않고, 준수한편입니다.

 

근데, 이게 ONE UI 종특으로 보여집니다만, 잔렉이 엄청 많아요.

멀티윈도우앱 사용이나 다중작업시, 눈에 띄게 버벅입니다.

 

심지어, 글꼴 크기를 가장 작게 사용하고있는데, 특정앱에 들어가면 5번중에 2번꼴로 글꼴이 크게 나오네요..

 

아이폰 사용시에는 잔렉이 많이 보이지 않았으나, 갤럭시 사용시에 눈에 띄게 버벅입니다. 정말요..

 

디바이스 설정에서 메모리 사용상태를 보면 8기가중에서 3기가~4기가 정도 여유램이 남는데도 렉이 상당히 많이 발생합니다.

ONE UI의 최적화의 한계라고 생각되네요..ㅠㅠ

 

 

 

*부분 QnA

Q. 무선배터리 공유기능은 어떠한가요?

A. 솔직히 말해, 자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s10 들어서 첫기능이였고,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은 기능이였으니깐요..

9W급으로 무선충전이 지원됩니다. 근데, 구조를 생각을 해봐도, 배터리 자체를 공유한다는 것은 배터리에 좋은영향이 끼치진 않는 부분이라서 사용 안하고있습니다.

 

Q. 충전속도는 어떠한가요?

A. 스마트 고속충전시, 1시간 30분~50분사이에 완충되었습니다.

 

Q. 배터리 타임은 어떻게 되나요?

A. 5G칩셋 적용후. 배터리 타임이 많이 짧아졌습니다. 하지만, 시스템 업데이트후 많이 개선된 부분이며,

SNS나 유튜브 시청시 아침 7시에 사용하면 오후 8시~9시까진 사용 가능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4500mAh도 부족한 느낌이 조금 들긴했습니다.

 

삼성의 플래그쉽 단말기 인지라, 따로 단점인 부분은 많이 발견 못했습니다.

단점이라고 하면.. ONE UI가 너무 무겁다는거 빼면 괜찮은거같습니다..ㅠㅠ

 

 

부분 QNA는 댓글로 QnA주시면 발빠르게 답해드리고, QNA는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든지 궁금증있으신건 댓글에 달아주시면 성심껏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갤럭시 S10 5G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