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Unboxing

삼성 갤럭시 A50 퍼포먼스, 사용기 | 삼성의 반란이 바로 이것인가..?

by 서민플래티넘 2019. 12. 2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 리뷰의 사진은 클릭후, 원본화질로 보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서민 플래티넘입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A50 개봉기에 이어, 제가 약 1~2주동안 사용한 것을 바탕으로, 사용기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갤럭시 A50 개봉기 - https://cafe.naver.com/refurbishfactory/168530)

 

이번 포스팅에서는 A50의 주요성능에 대해 소개 해드릴 예정이고, A50의 카메라 부분은 따로 번외편으로 리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기에서는, 많이들 궁금해 하셨던 것으로 준비했으며, 조금이라도 현명한 구매 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모든 포스팅의 내용은 개인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 있는 리뷰이며, 벤치마크 등 다양한 벤치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A50의 AP인 엑시노스 9610(Exynos9610)의 벤치마크 결과는?

 

갤럭시 A50에는 자사 개발AP인 엑시노스 9610은 스냅드래곤 660 AP의 대응하여 나온 프로세서입니다.

스냅드래곤 660과 엑시노스 9610 모두 옥타코어 프로세서이며, 엑시노스 9610인 경우,

2.3GHz Cortex-A73 x 4 & 1.7GHz Cortex-A53 x4 로 구성되어있고, 그래픽은 Mali G72 MP3 가 탑재되어있습니다.

전반적인 성능은 비슷하나, 항상 그래왔듯이, 그래픽부분에서 660 AP에 비해 약간 떨어집니다.

(GeekBench 기준 약 600점 차이, 엑시노스 9610<스냅드래곤 660)

 

아래 자료는 실제로 측정한 GeekBench4 자료입니다.

 

 


단일코어 기준 1720점, 멀티코어 기준 5562점이 나왔습니다.

긱벤치 랭크 기준, 단일코어는 갤럭시 S8에 탑재되어있는 스냅드래곤 835 AP와 비슷한 랭크이며, 멀티코어는 스냅드래곤 835 AP보다 살짝 떨어지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스냅드래곤 660 AP와 가장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일코어 - 1600점, 멀티코어 - 5700점)

 

 

GeekBench의 그래픽 벤치마크 점수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엑시노스 AP는 단일/멀티코어 성능이 비슷한 스냅드래곤 AP와 비교시, 그래픽부분에서 조금 차이가 납니다.

 

엑시노스 9610에 탑재되어있는 Mali G72 MP3 그래픽의 점수는 5054점이며, 엑시노스 9610과 대응하는 스냅드래곤 660과 비교시

약 600~700점 차이가 납니다.

(GeekBench 기준, 스냅드래곤 660 그래픽 벤치스코어 5600점)

 

그래서 AP성능으로써의 평가는 스냅드래곤 660과 상당히 유사하나, 그래픽부분에서 조금 차이 나는거 뺴고는, 9610이 더 우수하거나 동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실상 단일/멀티코어 성능은 동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번외> 엑시노스 9610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구동시 어느정도 수준?

 

제가 그나마 하는 유일한 게임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A50가지고 구동을 시켜보았습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구동시, 기본옵션은 HD화질,높음으로 기본설정이 되어있었습니다.

최고 옵션은 HDR고화질,울트라 옵션까지 지원합니다.

 

최고 옵션을 설정후 게임 구동시, 일반적인 맵에서는 큰 렉이 존재하지는 않으나, 사람이나 오브젝트, 사격 연발시 중간중간에 렉이 존재합니다. 썩.. 부드러운 프레임은 아닌거같습니다.

 

기본 옵션으로 구동시, 실제로 프레임 체크는 못하였지만, 60프레임 수준으로 플레이 하실수 있습니다.

 

 

(> A50에 탑재된 광학식 전면 지문인식 보안은 어떤가..?

 

갤럭시 A50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기능 중 하나인 광학식 전면 지문인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부제목 보시면 아시겠지만, A50에 탑재되어있는 지문인식 기술은, 광학식 전면 지문인식 기술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얼마전에 출시한 하이엔드 스마트폰인 갤럭시 S10에 들어가는 전면 지문인식 기술과 똑같다고 생각하시는분이 대부분이실겁니다. (물론, IT쪽으로 지식있으신분은 제외^^ ㅎㅎ)

 

사실상, 두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지문인식 방식은 다릅니다.

 

갤럭시 S10인 경우, 초음파 방식의 지문인식 기술로써 사람 지문에 초음파를 쏜 다음 3차원으로 이미지 스캔한 후, 지문에 굴곡에 따라서 인식하는 방식이 적용되어있습니다. (양산된 기기중 S10이 최초.)

 

갤럭시 A50은 광학식 지문인식 기술이며, 빛을 쏜 다음 광학 스캐너를 통해 지문을 판독하는 방식이 적용되어있습니다.

(화웨이, Oppo, Vivo 등 왠만한 전면 지문인식 방식을 적용한 기기인경우, 광학식 지문인식 기술이 탑재됨.)

 

여기서, 초음파식 지문인식 기술이 광학식보다 뛰어납니다. 지문인식 리딩속도부터 지문의 이물질이 있는 상태에서도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이 됩니다. 무엇보다 3D 스캐닝을 하기때문에 2D스캔인 광학식보다 훨씬 뛰어나죠.

 

다음은 A50의 지문인식 스캔 속도입니다.

 

모든 테스트를 진행헀던 기기는 동일한 제품이며, 기본제공 우레탄 필름만 부착하고 테스트 진행되었습니다.

(두꺼비손 조심하세요!!!)

 

 

 

(영상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직접촬영하다보니, 떨림 및 잡소리를 동반하고있습니다. 음소거 하여 감상해주세요!)

 

위 테스트를 했던 환경은, 전면 디스플레이가 깨끗하고, 지문에 아무런 이물질이 없는 클린 상태에서 진행된 테스트입니다.

영상으로 보시면, 클린 상태에서는 인식이 빠른편입니다. 물론, 타 기종에 들어가는 지문인식보단 인식속도가 느리긴 하지만,

이정도면 답답한 수준까진 아닌거같습니다. 그냥 '아 그저 그렇네..' 정도?

 


(영상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직접촬영하다보니, 떨림 및 잡소리를 동반하고있습니다. 음소거 하여 감상해주세요!)

 

해당영상은 지문인식 추가 설정시 인식률 테스트 및 지문인식 2개 설정시 인식률 확인정도입니다.

첫, 기기를 받고나서 지문인식 설정을 진행하였을때, 유독 설정하는게 정말 불편했습니다.

인식이 잘 안되서 여러번 똑같이 갖다되어야 인식이 되면서 진행률이 올라가더라구요.

 

조금만 잘못 갖다되면 '손가락을 좌우로 움직여주세요' 라는 멘트가 계속 뜨면서 진행률은 안올라가더라구요.

(정말 정확하게 지문인식 센서 라인에 갖다되야된다능.. ㅠㅠ)

 

2개 설정시 인식률이 더 높아진다는 썰이 있었는데, 영상에서나 실제로 사용시 테스트 해보면 사실상 비슷하거나 좀 더 인식률이 떨어지는거같습니다. 그냥 하나만 딱 지문등록해서 사용하시는게 제일 낫지싶어요. ㅋㅋ

 



마지막으로, 지문에 이물질이 있거나, 유분 및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의 테스트입니다.

 

정말 위 테스트영상에서는 피부 유분(유분과 비슷환 환경) 만 있던 그런 환경이였으나, 정말 인식률 현저히 떨어집니다.

정말 현저히.. 확연하게 차이나게 떨어집니다.

물론, 어느정도의 유분은 커버해서 인식하는 경우도 있지만, 느리게 인식되거나 가끔씩 인식이 안됩니다.. ㅋㅋㅋㅋㅋ

 

밖에서 잠깐 사용하다보면 손에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인식할 경우도 있었는데요!

등록된 지문이 아니라고 뜨거나, 지문인식 센서 전체에 갖다되세요 라는 멘트와 함께 잘 인식이 되지않습니다.

(지인과 함께 있는 자리에서 지문인식 풀려고 계속 시도하였으나, 안되가지고 지인이 하는 말이 '폰 주인 지문도 못알아보는데 다른사람 지문은 정말 못알아보겠네~' 라고 우스겟소리하더라 구요 ㅋㅋㅋㅋ)

 

그래서 결론은, 어느정도의 유분이나 이물질 있는 환경에서는 인식할때는 인식하나, 조금만 환경이 달라져도 지문인식률이 확 떨어집니다.

갤럭시 S10과 비교하라고 하면, 초음파식인 S10과는 비교가 안되죠. 그래도, 최신기술이 탑재되어있다는것만 하더라도 정말 감사히 잘 사용하고있습니다. (기술덕분에 정말 최신폰을 사용하고있다는 느낌이 드는 기술이라죠..ㅋㅋㅋㅋ)

 

 

(> A50에 탑재되어있는 SuperAMOLED 디스플레이는 어떤가?

 

A50에는 슈퍼 아몰레드(SuperAM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있습니다.

삼성 모바일 디스플레이에서 제작,생산한 제품이며, 슈퍼 아몰레드인 경우 삼성 모바일 디스플레이에서 97~98% 이상 생산하고있는 제품입니다.

대부분 중 고가 삼성스마트폰인 경우, 대부분 아몰레드 액정이 들어갑니다. LCD 액정 찾기가 힘들죠..

 

(초점 Fail... ㅠㅠ)

 

슈퍼아몰레드 인피니티 U 디스플레이 탑재한 갤럭시 A50과 애플의 아이폰7 레티나 디스플레이와 밝기 차이입니다.

두 기기비교시 밝기 차이가 거의 동일합니다. 너무 비슷해서, 구분이 어려울정도로 밝은 밝기를 자랑합니다.

 

액정 밝기가 밝은게 화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는 아니지만, 그래도 최대 밝기가 어두우면, 썩 패널 자체가 좋은편에 속하는 패널이 아니기 떄문에, 한번 보여드렸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출시한 기기였으면, 좀 정확한 테스트가 되지 않았나..싶습니다.)

 

상톤은 A50이 좀 쿨톤에 속합니다. 아이폰7도 쿨톤에 속하지만, A50이 좀 더 파란색을 좀 더 뛰네요.

 



저희집에 있는 유일한 삼성기기인 갤럭시 노트5와 비교해보았습니다.

솔직히 둘다 똑같은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이기 떄문에 비교가 조금 어려웠으나, 묘하게 A50이 좀 더 밝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상.하단 베젤차이떄문에 생긴거같은데,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썬 A50이 좀 더 밝았습니다.

 

역시나, 색상 톤 자체도 A50이 좀 더 쿨톤인 반면, 갤럭시 노트5는 웜톤인 느낌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시청시에도, 정말 선명하게 잘나옵니다. 아무래도,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있어서, 상당히 밝고 선명한건 팩트입니다. 정말 선명하게 잘나오더라구요. 색상구현력도 장난아니였습니다.

 

사진감상이나 영상시청용 목적으로 색감이나 선명도를 중요시 하시는 분이라면 상당히 선호 하실꺼같습니다.

 

근데, 아몰레드 액정은 상당히 호불호가 갈리는 액정이죠..

개인적으로 본인은 아몰레드 액정을 싫어합니다. 왜 싫어하냐고 물으신다면, 눈이 너무 피로하고, 액정관리가 너무 힘듭니다.

아몰레드의 최대의 단점이 눈이 피로한거랑 액정관리가 힘들다는건데요.

LCD 보다 번인(Burn-in)이 너무 쉽게 생겨버립니다. 개인 관리하는거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가 사용했을땐, 일반 IPS-LCD 액정보다는 아몰레드 액정이 쉽게 번인(Burn-in)이 생겨버리고, 너무 선명한 탓에 눈이 너무 쉽게 피로해집니다.

 

필자같은 경우에는 밤에 누워서 미드나 유튜브 영상시청을 하는편인데, 어두운 곳에서 밝기를 줄이고 봐도 눈이 너무 쉽게 피로해집니다.

 

그래도, 아몰레드가 들어가있어서 짱짱한건 최곤거같습니다. 개인 호불호이니깐요 ㅋㅋㅋ

 

 

인피니티 U 디스플레이에 대한 단점도 있습니다.

이것도 개인 환경에 따라 다른 부분이지만, 제가 사용한 시점에서 말씀해드리겠습니다.

 

본인 항상 상하단 베젤이 있는 스마트폰만 사용해와서 저런 상단에 베젤이 없는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해보질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일수도 있지만, 가로 모드에서 어떤것을 실행하여 무엇인가 한다고 하면, 엄지 손가락 밑에 있는 뼈가 계속 상단 디스플레이 부분에 걸립니다.

 

이건 상단 베젤 없는 스마트폰 공통의 문제라기 보단 단점에 속하는 부분인지라, 문제는 아닙니다.

다만, 적응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리겠더라구요..ㅎㅎ

 

다 집어치우고, 액정에 대한 완성도나 마감, 만족도는 좋습니다.

 

따로 마감이 안좋다거나 그렇진 않네요 ㅎㅎ

 

 

(> 고용량 배터리 탑재, 실제 사용시 어떤가?

 

A50은 4000mAh의 고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어있습니다. 보통 3000mAh 대 수준의 배터리가 대부분이였는데, 상당히

용량이 큰 배터리가 탑재되어있죠 ㅎㅎ (갤럭시 노트9 과 똑같으며, 아래로는 갤럭시 A9,star 정도가 있습니다.)

 

그 덕분에 배터리 런타임이 상당히 길어졌습니다. 그만큼 긴시간동안 다양한 작업들을 할수있어졌으니깐요,

제가 사용하면서 A50에 탑재되어 있는 배터리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A50에 사용함에 있어서, 계속 기기를 작동할 환경이 아니라서, 정확한 배터리 런타임을 측정하지는 못했습니다.

 

실제 배터리 사용시, 하루정도는 거뜬했습니다. 보통 오전 8시에 100프로에서 시작하면 오후 10시까진 거뜬히 사용하는거같습니다. (한 10프로 이상 남아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저는 SNS(카카오톡,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페이스북메신저) , 카메라앱 사용, 네이버 카페, 웹서핑, 유튜브 시청등 고사양이 필요 없는 간단한 것들만 주로 하고있습니다.

 

(해외 유저가 테스트한 자료에 의하면,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100프로에서 0프로까지 돌린 결과, 5시간 50분정도 플레이가 가능했다고합니다.)

 

개인 편차가 너무 심한지라, 해외 벤치자료를 가져와 보여드리겠습니다.

 

 

(devicespecifications.com - 자료)

 

2G,3G 환경 모두 23시간 정도 런타임이라고합니다.

23시간 런타임 기기 중에선 4000mAh 용량 탑재보다 3000mAh 대 중후반 용량 탑재기기가 많아서 썩 효율이 좋다고 보기엔 어려운거같습니다. 하지만, 23시간 런타임이기떄문에 충분하다고 보여집니다.

 

A50의 장점인 Fast Charge 기술이 적용되어있어 고속충전기술 15W 까지 지원합니다.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어댑터와 연결했을때, 0~100프로까지 1시간 30분에서 2시간이면 완전충전됩니다.

 

이로써 고용량 배터리와 고속충전기술의 조합은 말로 표현할수 없을정도로.. 짱짱맨이죠 ㅋㅋㅋㅋ

 

(> 해외향 삼성 기기, 삼성페이는 지원이 되는가?

 

많은 분들이 물어보셨던, A50의 삼성페이 지원 여부입니다.

아쉽게도, MST(마그네틱 보안 전송)+NFC 기술이 빠져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삼성페이 지원은 하지 않고, 서드파티 앱인 삼성 페이 미니만 사용가능합니다.

 

혹시나 싶어, 삼성 갤럭시 스토어에서 삼성페이를 검색을 해보았으나, APP 자체가 뜨지가 않습니다.

 

삼성페이 미니 같은경우, Play 스토어에서 쉽게 다운로드 하실수있습니다.

 

 

사진 처럼 정상 설치 및 정상 실행됩니다.

 

이번에 처음 삼성페이 미니를 설치하면서 알게된게, SIM 카드 체크도 따로 하더라구요.

해외 SIM 카드로는 삼성페이 미니 사용을 못하는것을 이번에야 알게되었습니다.

 

국내 통신사 가입 고객분들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부분이죠.

 

개인적인 추측, 의견으로는 국내 A50이 출시될때는 MST+NFC 기능이 추가 되어 나올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A50이 국내 출시를 한다는 가정하에 말씀드리는겁니다.)

 

 

(> 많이 질문들 주셨던 것들 QnA

 

Q. NFC가 지원한다는 얘기가 있고, 지원하지 않는다는 얘기가 있던데, 어느게 맞는가요?

 

A. 사실상 두가지 경우가 존재합니다. 유럽판은 NFC가 지원합니다. 하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공구몰에서 발송하고있는 말레이시아 판을 제공 받은지라, 말레이시아 판은 따로 NFC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공구몰 제품 초기 발송 제품들은 유럽판이라는 소리가 있더라구요.)

 

Q. 삼성페이는 지원하는가요?

 

A. 상단에서 답변드렸으니, 패스하겠습니다.

 

Q. Dolby Atmos 음장 기술이 적용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이어폰을 장착하지 않은 환경에서도 지원되나요?

 

A. Dolby Atmos 음장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사용시에는 이어폰을 장착한 환경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돌비 애트모스 음장기술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내장되어있는 이퀄라이저 기능뺴고는 나머지 음장기술은 이어폰 연결시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왼쪽- 이어폰 연결 X, 오른쪽 - 이어폰 연결 O)

 

 

Q. Volte 적용이 가능한가요?

 

A. 네, 적용 가능합니다. 통신사가 SKT,KT인 경우 Volte 사용시 OMD 등록하셔야되나(대리점 내방 및 고객센터), LG U+같은경우 따로 OMD등록 안하셔도 Volte 사용이 가능합니다.

 

Q. 통화 녹음이 가능한가요?

 

A. 따로 통화 녹음이 되지 않았습니다. 말레이시아 판 말고, 다른 국가에서 출시된 제품들은 된다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Q. 후면이 유리재질인가요? 아님 플라스틱인가요?

 

A. 뒷면인 경우 오해 많이 하시는데, 플라스틱입니다.

사실 저도 유리인줄 알았는데, 플라스틱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플라스틱 느낌이 안나서, 싼티가 안납니다.)

글라스틱이라고 불릴정도로, 상당히 유리같이 생겼습니다.

 

Q. 스피커가 어떤가요?

 

A. 솔직히 말해서, 안좋습니다. 모노스피커 + 똥피커...

음향 자체는 빵빵하나, 선명도가 너무 안좋습니다. 볼륨 조절해도, 선명도가 안좋으니, 따로 기대 하시면 안될꺼같습니다.

 

Q. 듀얼스탠바이, 듀얼심 적용인가요?

 

A. 네, 듀얼스탠바이 적용이고, 듀얼심 적용입니다. 따로, 외장 마이크로SD도 지원하고있습니다. (512GB 까지)

또한 SIM 1 / 2 모두 4G 정상적으로 잡힙니다.

 

Q. AS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A.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지 않았지만, 국내 삼성전자 구미공장에서 5월부터 AS 가능하다고 듣긴 들었으나, 좀 더 지켜봐야될 사안입니다. (19년 12월 현재, AS 진행 가능합니다.)

 

이번 리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구요.

계속 사용할수록, 정말 괜찮다라는 생각이 계속 드는 기기입니다. 가격도 가격이지만, 마감자체도 나쁘지 않아서,

굳이 이 가격대라면, 중국 제조사 폰을 갈 필요도 없다고 생각드네요.

중국 제조사 기기들의 메리트들을 이번 A50이 다 가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하하

 

카메라에 대한 리뷰는 따로 번외편으로 제작하여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어찌, 괜찮게 리뷰를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조금이라도, 구매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a50에 대한 질문은 언제든지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 제품을 소개하면서 네이버 카페 '리퍼비쉬팩토리' 로부터 리뷰 목적으로 제품을 대여받았습니다. *
리뷰​의 내용은 어떠한 제약없이 솔직하게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