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Unboxing

5G, 그 첫 개막을 갤럭시 S10과 함께! - 갤럭시 S10 5G 프롤로그 리뷰

by 서민플래티넘 2019. 12. 16.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이번 리뷰는 리퍼비쉬팩토리 리뷰공모전 제출용 게시물입니다.

리뷰공모전 규정에 따라 카페 내에서만 리뷰를 읽어주시기 바라며, 해당 기기는 개인 사비로구매한 제품임을 밝힙니다. *

 

안녕하세요!

이번 네이버카페 '리퍼비쉬팩토리 카페' 리뷰공모전을 참가하게 된 서민플래티넘 입니다!

 

제가 한달전부터, 사용하고있던 삼성 갤럭 S10 5G와 함께 5G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다루어볼까 합니다!

먼저, 기존 갤럭시 s10(e,normal,plus)모델과의 차이라고 하면, 5G를 사용여부가 가장크다고 볼수있어요.

 

(물론디스플레이와 카메라 개수미세한 디자인차이 등이 나뉘긴 하지만가장 큰 핵심은 5G가 상용화된 단말기라는거죠.)

 

제 리뷰들을 보시면 알겠지만, 개봉기에서 제품의 마감이나 디자인과 스펙(성능)을 중점적으로 리뷰를 했었는데요~

(개봉기.성능에 대해 리뷰한 게시글들은 정말 많은데, 실제 5G에 대해선 리뷰한 글이 많이 없더라구용,.ㅜ)

이번 리뷰에서는 아무래도, 5G 첫세대인 만큼 제품 기기 보단 5G 서비스를 좀 더 중점적으로 다루어 볼까합니다!

 

이번 갤럭시 s10 5G리뷰는 프롤로그, 개봉기 및 성능, 현재 5G는? 이라는 3개의 포스팅으로 나눠서 글을 올릴 예정입니다!

 

그 대망의 첫 리뷰, 프롤로그 부터 시작할게요ㅎㅎ

 

 

5G가 일반 시민이나 사용자는 인터넷에서 기사나 블로그 글을 보면단순히 5G가 빠르고 좋다고는 하지만왜 빠르고좋은지 모르시는 분이 대부분이신거 같아서 프롤로그 편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지루하시더라도, 즐겁게 읽어주셔요 ㅎㅎ

** 이해하시기 쉽게 꽤 풀어서 적었습니다해외자료를 참고해서 적을려고했으나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최대한 쉽게 풀어쓰고강조를 해야될 부분에서는 부분부분 정리를 했으니이해하시기 좀 더 수월하실겁니다. **

 

 

 

 

(이미지: Copyright. cic)

 

★ 5G가 혁신이라고 그렇게 강조를 하는데, 그 혁신이라는 기술이 무엇인가?

 

 

= 5G 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를 말하며, 5G기술은 3가지 특징을 가지고있습니다. 

 

첫번째 초광대역서비스 라고 하는것인데, 이는 훨씬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를제공하는 서비스로, 예를 들어 4G는 고화질 영화 1편 다운로드시 240초가 소요되는 반면, 20Gbps가 지원하는 5G 6초만에다운로드가 가능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밀집된 장소에서 끊김 없는 고화질 스트리밍을 지원 하는 서비스를말합니다. (20Gbps를 지원하는 28GHz 규격 5G는 하단에 추가설명)

 

두번째는 초지연 통신은 단어에서 볼수있듯이, 실시간 반응속도가 필요한 서비스를 대비 하기 위한 서비스이며, 지연시간을1ms 까지로 최소화 하는 특징(서비스)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대량연결 서비스는 현시대에서강조되고 있는 IoT(사물인터넷) 시스템을 대비하여, 개발된 서비스를 말합니다. (정리:적은공간에서많은량의 기기와 연결 할수있는 시스템)

 

, 더욱 빠른속도와 큰 대역폭에서 지연은 최소화하고, 많은량의 기기와 연결할수 있다는 특징으로 정리하면 되겠습니다!

 

 

 

 

★ 5G의 통신 규격과 그렇게 강조하던 5G속도는..??

 현재 5G의 이동통신 규격은 NR(NewRadio) 규격 하나만 있는 상황입니다. (LTE같은경우, HSPA+또는 LTE-FDD,LTE-TDD 등 규격)

차세대 규격은 아직 발표가되지 않은 상황인지라, 더 지켜봐야될꺼같습니다. 4G때에는다양한 이동통신 규격때문에, 해외폰 직구하실때에도, 상당히신경쓰시면서 구매하셨을텐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국내에서시행되고있는 NR규격 중심으로 발전한다면, 그런 불편함도많이 줄어들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미국 통신사버라이즌이나 타국에서도 NR규격으로 다 상용화가 되어지고있기 때문!)

 

5G의 속도는?? 어떻게 된거죠?

 

위에서 말씀드렸던, 28GHz 규격의 5G에 대해서 추가설명 드리겠습니다.

5G서비스는 2가지의 대역으로 나뉘는데, 3.5GHz  28GHz대역으로 나뉩니다.

국내에서는.  2019 4월을기점으로 5G서비스가 상용함(일반가입자 기준)에 따라, 국내에서는 3.5GHz 대역의5G 무선이동통신으로 상용화가 시작되었는데,  3.5GHz LTE 2배가량향상된 속도이고, 통신사나 스마트폰 제조사에서 강조하는 20Gbps속도는3.5GHz 대역이 아닌, 28GHz 대역에서만 가능한 얘기입니다. , 3.5GHz에선 20Gbps를만나보실 수 없다는 것이죠.

(정리: 현재는 통신사에서 광고하는 그 몇 십배 빠른 속도로 사용이 불가, 하지만, 2배 빠른속도로는 사용가능)

 

그래서, 현재 국내에 출시된 갤럭시s10 5G,V50 갤럭시 Note10에 대해서는 3.5GHz 규격만 지원하며, 차후, 28GHz대역에서는 3.5GHz규격만지원하는 기기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는 얘기가 됩니다.

하지만, 해외자료를 살펴보면 또 웃긴게.. 갤럭시 s10 5G 해외향은 28GHz 대역이 가능한 칩셋이 탑재되어있다고 하더라구요.. 음..

 

(사실 이건 팩트입니다. 퀄컴칩을 사용하고있는데, 3.5GHz규격의 칩이 탑재되어있기때문에.. 소프트웨어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이것만 보시고, 5G가 어느정도 이해가 되시기에는 한계가 있겠지만, 어느정도 감은 잡히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감이 잡히셨길.. 바라면서..ㅎㅎ)

근데 확실히 지금 5G 상용화 초기라서 그런지, 4G보다 훨씬 안복잡하더라구요.. 물론, 내부 환경을 자세히 알아보면 엄청 어렵겠지만, 5G에 대한 이해는 4G보다 훨씬 쉬운거같습니다..ㅋㅋ

 

저도 5G를 알아보면서 느낀게, 지금 5G에 대한 시기는 3G가 4G로 넘어갈때(흔히, 3.9G라고 불렸죠..ㅋㅋㅋ)의 시기가 지금의 5G 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s10 5G에 대한 개봉기와 성능은 다음편에서, 5G에 대한 실 속도와 실사용자의 평은 다다음편에서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글 읽으시다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에 대한 지적은 정말 환영입니다 ㅎㅎ

기다리겠습니다!!

 

 

(2.3편은 정리중에 있습니다. 빠른시일내에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갤럭시 s10 5G 프롤로그 편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