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OUD/Tip

[서민의 인생꿀팁] 스마트폰 자가 수리 하실분들... (스마트폰 자가수리 팁)

by 서민플래티넘 2019. 7. 14.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해외 애프터 마켓 시장 활성화에 따라, 요즘 해외에서 부품 구매하셔가지고 자가수리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늘고있는데요!

 

저도 간단한 액정교체나 배터리, 부분파츠교환, 하우징 교체등 어렵다고 어렵고 쉬우면 쉬운 부품들을 해외에서 카피파츠나 정품파츠들을 주문해서 수리를 하는데요~ 간단한 팁들을 몇개 말씀드릴까해요..

관련 팁이나 말씀드리고 싶은거 몇마디만 말씀드리겠습니다.

 

1. 제가 꼭 말씀드리고 싶은내용입니다. 해외셀러들에게 구매시 동봉되어있는 도구

(스크류 드라이버등) 사용하지마세요!

 

이 내용은 정말 필수라면 필수인 팁입니다.

  하단에 있는 3개 드라이버들..

저렇게 생긴걸로 보내주는데, 사용하지않는게 정말 좋습니다.

 

Why? 나사를 지지하는 힘이 약해서 나사홈을 마모시켜버립니다...

나사홈을 마모시켜버리면, 풀지도 못하고 어찌 방법이 없어요.. 사실..

 

이런 번들 키트보다 좀 가격주셔서 따로 구매하시는게 훨씬 좋습니다.

(정밀드라이버류에선 Vessel이 유명하더라구요..)

안되면 샤오미 Wiha 드라이버나 미니소 드라이버세트(저도 쓰고있는데 가성비 좋습니다.) 이런것들이라도 구매하셔서 꼭 수리하실때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인터넷에 마모시 해결방법에 대부분 고무장갑 덧대서 돌리면 풀릴꺼라고 하는데, 사실상 거의 안풀립니다.

저도 마모 되었던적이 있어서 시도 해봤으나 저건 됬던적이 한번도 없는거같네요..

(간신히, 그라인더로 일자로 나사 갈아내서 일자드라이버로 풀었습니다.)

 

*만약 마모가 되셨으면 저처럼 그라인더로 일자로 갈아내버리시거나(리스크 큽니다..) 한치수 큰 드라이버로 살살 돌려보세요.. 아님 일자드라이버로 살살 돌려보시는것도 방법이랍니다.

 

2. 디스어셈블리시, 접착류는 히팅건 또는 드라이기로 열을 가해서 조심스럽게 때주세요.

 

디스어셈블리시 부품류들이 양면 접착제로 부품이 결합되어있는경우가 자주있는데요.

때어 내실때, 히팅건이나 드라이기로 열을 가해서 때주세요.

Why? 재 접착시나 부품 파손률이 적어집니다.

아이폰 같은경우 하우징 교체시 선들이 전부 양면 테이프로 처리가 되어있는데요..

 

힘으로 때시면 나중에 재 접착시 안붙습니다. 심지어 케이블 단선되실수도 있어요.

 

저도 아는분들이 자가수리하다가 실패해서 제가 해드리는 경우도 있는데, 열을 가해서 때내질 않아서

단선 되는경우 정말 많이 봤습니다..

 

히팅건으로 하시면 좋겠으나, 스마트폰 같은 작은 부품에 접착되는 테이프들은 드라이기로도 충분히 작업됩니다.

어쩌면 작은 제품류는 드라이기가 훨씬 용도에 맞겠죠?

*따뜻한 정도 됬을때 작업하시면 정말 잘 때어내집니다. 핀셋으로 살살 때보세요 ㅎㅎ

 

3. 자만하지마세요...ㅎㅎ

 

자만하다가 실패하는경우 정말 많이봤습니다.

 

보통 처음 작업하실땐 실수 덜 하시는데, 은근 2~3번째 작업하실때 많이 실수하십니다

 

저도 그랬구요..ㅋㅋㅋ

 

4. 나사 섞어두지 마세요.

 

절때 나사 섞어두시는거 아닙니다. 다 비슷해보여도 길이나 나사 직경 세세하게 조금씩 다릅니다.

아이폰같은경우 더 그렇구요. 잘못헤서 큰나사 끼우시면 스크류 구멍이 넓어져서 원래나사가 헛돌아들어갑니다.

 

혹시 기억을 못하시겠다 하시면, 구글에 '기종 screw mat' 이렇게 치시면 스크류매트 이미지가 나옵니다.

프린트로 뽑아서 양면테이프를 종이에다가 붙이신후 위치 똑같이 붙여놓으세요.

ex) iphone 6s screw mat 이런식으로요~

 

5. 유튜브나 해외 회원들이 분해 해놓은 자료들을 참고하세요.

 

정말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유튜브에서 동영상 참고하시면서 하나씩 하나씩 보면서 어셈블리하시는게 최곱니다.

(검색하실때 기종+assemble 이렇게 검색해보세요!)

 

아니면 구글에서 찾아보시는것도 하나 방법이구요!

 

* Repair 메뉴얼로 유명한 해외 포럼입니다. https://ko.ifixit.com/  아이픽스잇

 

 

 

그리고 카피부품구매시 괜찮은 사이트 추천합니다.

(링크는 생략하겠습니다. 워낙 수익성 링크로 논란이 많아서요..^^)

 

알리익스프레스 - 중국 알리바바그룹 쇼핑몰입니다. 가격이 저렴해서 부담없이 구매하실수있고, 기본배송시 대부분 무료입니다.

 

타오바오- 중국 내수 쇼핑몰입니다. 직배가 안되며, 배대지 사용하셔야합니다. (영어검색불가)

 

dragon-tt.com - 화타봉조하님께서 제보해주신 사이트이며, 액정품질 좋다고합니다.

(화타봉조하님은 사설AS센터 운영중이신 분인지라, 믿으실만한 정보입니다.^^)

 

이 2개가 이쪽 자가수리 파츠 분야에선 최고일겁니다. 대부분 호환(카피)제품이며, 100% original Quality 라고 적혀있는것들도 대부분 호환품입니다. 부분 부품인경우, 국내나 해외나 따로 어셈블리로 일반 시장에 반출을 하지 않고있습니다. 국내 애플처럼요. 정품부품이라고하면 국내에선 재생부품이나, 정품부품에서 때어낸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위 2개 사이트나 호환파츠들 구매하실때에는 정말 가격에 퀄리티가 비례하며, 정품퀄리티를 기대하시고서 구매하시면 정말 안됩니다. 딱 가격수준에 하거나 조금 좋거나 그수준입니다. (알리나 타오바오에선 고가 제품을 구매 안하시는편이 좋습니다.)

 

 

더 많은 팁들을 드리고싶으나, 당장 생각나는것들은 이정도 밖에 없네요....

추후 생각나면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가수리 화이팅입니다 ㅋㅋㅋ

댓글